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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
호 | 영역 | 교재명 | 교구 | 학습목표 | 교과연계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수와 연산 | 20까지의 수 | Twenty |
• 20까지의 수와 수의 순서를 알 수 있다. • 1 큰 수, 1 작은 수, 0을 알 수 있다. •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고, 짝수와 홀수를 알 수 있다. |
1-1 |
1. 9까지의 수 5. 50까지의 수 |
2 | 도형 | 여러 가지 모양 | Geo & Sand |
• 여러 가지 입체 모양을 같은 모양끼리 모을 수 있다. • 모양의 일부분만 보고 전체의 모양을 알 수 있다. • 모양을 쌓고 굴려 보면서 각 모양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. • 바닥에 닿는 부분의 모양을 알 수 있다. |
1-1 | 2. 여러 가지 모양 |
3 | 측정 | 비교하기 | Compare with |
• 길이를 비교할 수 있다. • 높이를 비교할 수 있다. • 키를 비교할 수 있다. • 넓이를 비교할 수 있다. |
1-1 | 4. 비교하기 |
4 | 수와 연산 | 100까지의 수 | Hundred |
• 10개씩 묶음과 낱개의 수를 세어 99까지의 수를 알 수 있다. • 100까지의 수의 순서를 알 수 있다. •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. • 수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을 수 있다. |
1-1 | 5. 50까지의 수 |
1-2 | 1. 100까지의 수 | |||||
5 | 도형 | 여러 가지 모양 | Plane Figure |
• □, △, ○ 모양을 찾을 수 있다. • □, △, ○ 모양을 알고, □, △, ○ 모양을 같은 모양끼리 모을 수 있다. • □, △, ○ 모양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
1-2 | 2. 여러 가지 모양 |
6 | 측정 | 시계 | Clock |
• 시계의 특징을 알 수 있다. • 몇 시와 몇 시 30분을 알 수 있다. • 시각의 순서를 알 수 있다. |
1-2 | 4.시계 보기 |
7 | 수와 연산 | 덧셈과 뺄셈의 기초 | Operations |
• 한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. •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의 덧셈을 할 수 있다. • 받아내림이 없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할 수 있다. • 세 수의 계산을 하고,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알 수 있다. |
1-2 | 3. 덧셈과 뺄셈 |
1-2 | 3. 덧셈과 뺄셈(1) | |||||
8 | 확률과 통계 | 분류하기 | Sort & Classify |
• 모양, 색깔, 크기, 무늬, 구멍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. • 기준에 따라 두 번 분류할 수 있다. • 공통점을 찾아 분류한 기준을 찾을 수 있다. |
2-1 | 5. 분류하기 |
9 | 규칙성 | 규칙 찾기 | Patterns |
• 규칙을 찾아 말하고, 규칙을 만들 수 있다. • 규칙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. • 무늬에서 규칙을 찾고, 규칙을 만들어 무늬를 꾸밀 수 있다. • 여러 가지 규칙을 알 수 있다. |
1-2 | 6. 규칙 찾기 |
10 | 수와 연산 | 수 만들기 | Make Number |
• 10을 두 수로 가를 수 있고, 10이 되도록 두 수를 모을 수 있다. •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를 할 수 있다. • 두 수의 합이 10인 세 수의 덧셈을 할 수 있다. • (몇)+(몇)=(십 몇), (십 몇)-(몇)=(몇)을 계산할 수 있고, 세 수의 혼합 계산을 할 수 있다. |
1-2 | 5. 덧셈과 뺼셈(2) |
11 | 도형 | 블록 쌓기 | Bricks |
• 막대블록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고, 그림자를 채울 수 있다. • 벽돌블록의 모양을 알고, 벽돌블록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• 막대블록을 사용하여 만든 건물을 보고 각 줄에서 보이는 가장 높은 건물이 몇 층인지 알 수 있다. |
1-1 | 2. 여러 가지 모양 ★ |
2-2 | 6. 규칙 찾기 | |||||
12 | 문제해결력 | 논리 퍼즐 | Logic Puzzles |
• 남는 칸이 없도록 같은 그림끼리 연결하거나 수를 순서대로 연결할 수 있다. • 조건에 맞게 모든 칸을 지나도록 연결할 수 있다. • 주어진 수만큼 칸을 지나 그림과 연결할 수 있다. • 입체 길 만들기 퍼즐을 해결할 수 있다. • 위쪽과 왼쪽에 있는 수를 보고 규칙에 맞게 퍼즐을 해결할 수 있다. |
1-2 | 6. 규칙 찾기 ★ |
은 해당 단원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 및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