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호 | 활동영역 | 학습주제 | 주 | 학습목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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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수와 연산 | 2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, 수의 순서를 알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. | 1 | 20까지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다. |
2 | 20까지의 수의 순서를 알 수 있다. | |||
3 | 1 큰 수, 1 작은 수, 0을 알 수 있다. | |||
4 |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. | |||
2 | 도형 | 여러 가지 모양의 특징을 파악하고, 그것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 1 | 모양의 일부분을 보고 전체의 모양을 알 수 있다. |
2 | 자른 두 조각을 붙여 전체의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 |||
3 | 모양을 쌓고 굴려 보면서 각 모양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. | |||
4 | 바닥에 닿는 부분의 모양을 알 수 있다. | |||
3 | 측정 | 구체물의 길이, 높이, 키, 넓이를 비교하여 그 결과를 적합한 말로 나타낼 수 있다. | 1 | 길이를 비교하여 '길다, 짧다'로 표현할 수 있다. |
2 | 높이를 비교하여 '높다, 낮다'로 표현할 수 있다. | |||
3 | 키를 비교하여 '크다, 작다'로 표현할 수 있다. | |||
4 | 넓이를 비교하여 '넓다, 좁다'로 표현할 수 있다. | |||
4 | 수와 연산 | 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, 수의 순서를 알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. | 1 | 100까지의 수를 10개씩 묶어 셀 수 있다. |
2 | 100까지의 수를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나타낼 수 있다. | |||
3 | 100까지 수의 순서를 알 수 있다. | |||
4 | 100까지의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. | |||
5 | 도형 | □,△,○ 모양을 찾고 그 특징을 파악하여 같은 모양끼리 모을 수 있다. □,△ 모양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 1 | □,△,○ 모양을 찾을 수 있다. |
2 | 입체도형의 일부분으로서 □,△,○ 모양을 찾을 수 있다. | |||
3 | □,△,○ 모양의 특징을 파악하여 같은 모양끼리 모을 수 있다. | |||
4 | □,△ 모양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□,△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 |||
6 | 측정 | 몇 시와 몇 시 30분을 말하고 나타낼 수 있다. | 1 | 시계를 보고 몇 시를 말할 수 있다. |
2 | 몇 시를 나타낼 수 있다. | |||
3 | 시계를 보고 몇 시 30분을 말할 수 있다. | |||
4 | 몇 시 30분을 나타낼 수 있다. | |||
7 | 수와 연산 |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하고, 한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, 두 자리 수와 한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할 수 있다. | 1 | 두 수의 합이 9 이하인 덧셈을 할 수 있다. |
2 | 한 자리 수의 뺄셈을 할 수 있다. | |||
3 | 받아올림이 없는 (몇십)+(몇), (몇십몇)+(몇)을 계산할 수 있다. | |||
4 | 받아내림이 없는 (몇십)-(몇십), (몇십몇)-(몇)을 계산할 수 있다. | |||
8 | 확률과 통계 | 모양, 크기, 색깔 등 정해진 기준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다. | 1 | 모양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. |
2 | 크기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. | |||
3 | 색깔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. | |||
4 | 무늬, 구멍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. | |||
9 | 규칙성 | 물체 또는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고,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물체, 무늬 등을 배열할 수 있다. | 1 | 물체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을 수 있다. |
2 | 규칙을 찾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. | |||
3 |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할 수 있다. | |||
4 | 무늬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,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무늬를 배열할 수 있다. | |||
10 | 수와 연산 | 10이 되도록 두 수를 모으고 10을 가르는 활동을 기초로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를 익히고, 합이 10인 두 수를 이용한 세 수의 덧셈을 할 수 있다. | 1 | 10을 두 수로 가를 수 있다. |
2 | 10이 되도록 두 수를 모을 수 있다. | |||
3 |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를 익힌다. | |||
4 | 두 수의 합이 10인 세 수의 덧셈을 할 수 있다. | |||
11 | 도형 | 블록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, 주어진 모양을 완성할 수 있다. | 1 | 똑같은 모양의 막대블록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
2 | 막대블록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고, 사용한 블록의 수를 셀 수 있다. | |||
3 | 막대블록을 사용하여 그림자로 된 여러 가지 모양을 완성할 수 있다. | |||
4 | 벽돌블록의 모양을 알고,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. | |||
12 | 문제해결 | 조건에 맞게 퍼즐 조각을 배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1 | 빈칸이 남지 않도록 같은 그림끼리 연결할 수 있다. |
2 | 빈칸이 남지 않도록 수를 순서대로 연결할 수 있다. | |||
3 | 길 주사위를 사용하여 색칠된 두 면이 연결되는 길을 만들 수 있다. | |||
4 | 사각형의 위쪽과 왼쪽에 있는 수에 맞게 칸을 색칠할 수 있다. |